커버 이미지 데스크톱용 커버 이미지 모바일용

절약의묘미

겨울철 꿀팁! 난방비를 아껴보는 고양!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에 들어섰는데요. 겨울철 가장 큰 걱정은 바로 난방비입니다. 춥다고 집에서 보일러를 빵빵하게 틀다 보면 엄청난 난방비에 놀라게 되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를 조금이나마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외출 모드 사용

겨울철 외출할 때 난방을 사용하지 않아 보일러를 끄는 분들이 많은데요. 10시간 이내 외출할 경우에는 꺼두는 것보다 외출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보일러를 껐다가 켤 때 난방수를 새로 데우면서 보일러 동력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출 모드를 사용하여 최소 난방을 유지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2.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유지

수도꼭지와 난방비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의아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겨울철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유지하면 보일러가 미미하게 작동되어 난방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사소한 습관만 바꿔도 난방비를 조금이나마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실내 적정 습도 유지

건조한 겨울철 실내 습도 관리도 온도 관리만큼 중요한데요. 적정한 습도가 난방비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는 40~60% 정도가 적당합니다. 난방 시 적당한 습도가 공기 순환에 도움을 주어 실내 온도를 빠르게 올리고 열을 오래 간직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4. 단열재 사용하기

외풍이 많은 집에서는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흔히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테이프형 문풍지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현관문이나 창틀에 단열재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쉽게 난방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셀프 난방

실내에서 내복과 수면양말을 착용하면 체감 온도를 2~3℃ 이상 올릴 수 있다고 해요. 실내 온도 1℃를 상승시키는데 난방 에너지가 5% 더 쓰이는 만큼 10~15%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셈입니다. 또한, 바닥에 카펫이나 러그 등을 함께 활용해도 좋아요.

 

지금까지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난방비 걱정 없이 남은 한 해 따뜻하게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