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이미지 데스크톱용 커버 이미지 모바일용

절약의묘미

돈 벌러 가는 출근길! 교통비를 아껴보는 고양!

여러분은 매일 어떻게 출퇴근하고 있으신가요? 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직장인들 중의 55%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고 있다고 해요.(*출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직장인 한 달 교통비는 평균 7만 원 내외로 매일 최소 두 번 이상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고정 지출입니다.

힘들게 돈 벌러 가는 출근길!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 새벽시간 조조할인

서울시에서는 2015년부터 교통 혼잡 완화와 시민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조조할인 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새벽시간(첫차 ~ 오전 6시 30분)에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20% 할인해 준답니다.

지하철 기본요금 1250원 기준으로 250원 정도 할인되니 한 달에 약 5,000원(250*20일) 정도 할인받을 수 있어요. 이 정도면 커피 한 잔 값은 절약할 수 있겠죠?

출근시간을 조금만 앞당기면 지옥철은 피하고 요금 할인까지 받을 수 있으니 조조할인을 이용해보세요!

 

2. 티머니 마일리지 적립

우리가 자주 쓰는 충전식 티머니 교통카드도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티머니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일정 금액의 통합 T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단, 대중교통 전용 카드(지하철 정기권)는 제외

마일리지 적립은 5만 원~10만 원 이상 사용 시 0.5%, 월 10만 원 이상 사용 시 1% 적립되며, 월 최대 2,000 마일리지까지 적립됩니다.

이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마일리지로 티머니를 충전하거나 캐시백, 통신사 데이터로 전환도 가능하며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하여 불우 청소년을 도울 수 있어요.

 

3. 지하철 정기승차권

평소에 지하철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을 위한 절약 꿀팁은 바로! 지하철 정기승차권입니다. 정기권은 역무실이나 지하철 안내소에서 2,500원에 구매 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서울 전용/거리비례 2가지 종류가 있으니 하나씩 살펴볼까요?

서울 전용 정기권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이 정기권은 55,000 원(지하철 기본요금 1,250*44회)으로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 최대 60회 사용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 16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월 약 2만 원을 절약할 수 있는 셈이죠. 1년 동안 사용한다면 연 24만 원이나 절약할 수 있어요.

거리비례 정기권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을 위한 거리비례 정기권도 있어요. 거리비례 정기권은 총 14종으로 거리에 따라 각각 다른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종별 정기권 가격은 「종별 교통카드 운임 * 44회 *15% 할인」으로 일반 사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광역알뜰교통카드

출처: 국토교통부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추가로 카드사 할인 혜택으로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마일리지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15회 이상 사용 시 적립되며 월 44회까지 적립할 수 있어요. 마일리지는 위와 같이 교통요금과 보행/자전거 이동거리에 따라 다르게 적립이 돼요.

단,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하며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 시 마일리지를 두 배 적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기 위해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여 추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어요.

마일리지 적립 방법은 별도의 마일리지 앱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출발할 때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할 때 버튼을 누르면 [출발지-승차] [하차-도착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교통비 절약까지 할 수 있는 광역교통카드를 신청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 https://www.alcard.kr/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 직장인들을 위한 교통비 절약 꿀팁을 알려드렸는데요. 한 달 교통비가 만만치 않은 만큼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바로 절약의 묘미겠죠? 다음 시간에도 더 유익한 절약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