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이미지 데스크톱용 커버 이미지 모바일용

절약의묘미

졸졸졸 새는 내 돈!
수도요금을 아껴보는 고양!

우리가 하루 평균 얼만큼의 물을 사용하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실제 상수도 요금은 일반 가정용 기준 만 오천원 정도라고 해요.
사용량에 따라 누진세가 적용되어 요금이 더 나올수도 있습니다.
매달 나가는 관리비, 통신비, 월세 등을 내는 것도 허리가 휘는데요.
우리집에서 졸졸 새고 있는 수도요금부터 조금이라도 아끼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샤워시간 줄이기

욕조나 세면대에서 나오는 물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전체의 1/4이나 차지한다고 해요.
15분 동안 샤워하면 약 180L의 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샤워시간을 줄이는 것도 수도요금을 아끼는 방법이에요.

샤워할 때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샤워를 하거나 절수형 샤워헤드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분 당 12L의 유량인 일반형 샤워헤드에 비해 절수형 샤워헤드를 사용한다면 같은 수압으로 절반 수준인 1분당 7L 정도로 물을 사용할 수 있어요.

 

2. 버리는 물 재활용하기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한번 쓰고 버리는 물을 재활용한다면 수도요금을 아낄 수 있어요.
간단하게 물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쌀뜨물 재활용하기
-화초에 물 주기: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 쌀뜨물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이 화초를 잘 자라게 해줘요. 하지만 벌레가 꼬일 수 있으니 물과 1:1비율로 희석해 주는 것이 좋아요.
-국, 찌개 끓이기: 찌개와 국은 물론 나물 무침까지 다양한 요리에 쌀뜨물을 활용하면 맛과 영양이 더 해집니다. 쌀뜨물을 요리에 사용한다면 처음 쌀 씻은 물보다는 2~3번째 씻은 물이 좋다고 해요.
-세탁: 운동화나 흰색 옷을 세탁할 때 쌀뜨물에 10분 정도 담궜다가 세탁해보세요.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더욱 하얗고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답니다.

2) 씻고 난 물 재활용하기
-허드렛물로 사용: 목욕이나 샤워하고 모아둔 물로 욕실 청소, 세탁, 세차 등 허드렛물로 재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변기물 아끼기

매일 흘려보내는 변기 물도 쉽게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대, 소변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 절수 부속을 설치한다면 약 30%의 변기물을 아낄 수 있어요.
만약 절수 부속 설치가 어렵다면 벽돌이나 물을 넣은 페트병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벽돌 1개 당 1L의 물을 절약할 수 있고 약 11% 정도의 절약 효과가 있다고 하니 지금 바로 절약을 실천해보세요.

 

4. 세대별 분할 제도 신청

빌라나 연립주택에 사신다면 꼭 알아둬야 할 절약 꿀팁! 바로 세대별 분할 제도입니다.
한 대의 수도계량기를 여러 세대가 함께 사용하면 누진세가 적용되어 수도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가 있어요.
하지만 세대분할 신고를 한다면 가구당 월평균 사용량으로 계산되어 누진율이 낮아질 수 있답니다.
다만 지역, 주택 상황에 따라 가능 여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관할 수도사업소나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지금까지 수도요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집에도 혹시 지금 아까운 수도요금이 졸졸 새고 있지는 않나요? 수도요금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 이조의 실천! 지금부터 당장 수도요금을 아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