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이미지 데스크톱용 커버 이미지 모바일용

슬리로운 생활

좋은 원룸 구하기 체크리스트

독립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자취를 선언했지만, 막상 집을 알아보려니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전에 아무런 준비 없이 집을 알아보면 정신적 스트레스만 받고 지친 나머지 덜컥 집을 결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이번 히릿에서는 원룸에 위치 선정부터 계약까지, 원룸을 구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립니다.

첫 번째. 지역 선정하기
집을 구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죠. 직장과의 거리, 부모님 거주지역과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시세에 따른 순위별 후보지를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 시세는 부동산 앱과 부동산 관련 사이트를 통해 대략적인 시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하는 타입의 원룸 세부 조건 정리
무작정 찾기보다는 세부적인 조건을 정리해둔다면 보다 쉽게 방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본인의 재정 상황에 맞춰 월세, 반전세, 전세 등 조건을 선정하고 원룸, 투룸, 오피스텔, 주택 등 스스로 원하는 타입의 방을 선택하여 세부 옵션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선정한 후보 지역 마다 부동산에 원하는 원룸의 세부 조건들을 전달하고 문의해 놓으면 원하는 원룸을 찾기 더욱 수월합니다.

세 번째. 여유로운 일정으로 알아보기
원룸을 알아볼 때 급하게 구하다 보면 좋지 않은 매물 중에서 선택해야 할 수도 있고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데요. 최대한 많은 선택지를 확보하고 꼼꼼하게 따져볼 수 있도록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알아봐야 합니다. 평일에는 어플을 통해 ‘손품’을 팔면서 괜찮은 집들을 알아보고, 주말에는 ‘발품’을 팔면서 아래 체크리스트를 하나둘 체크해가면서 꼼꼼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원룸 구하기 체크리스트

아무리 혼자 지낼 작은 공간이라도 주변환경과 위치는 중요한데요. 오히려 스스로 모든 걸 챙겨야 하는 1인 가구라면 더더욱 외부환경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오르막길이 있는지, 가로등 불은 잘 켜지는지, 주변이 위험하지는 않는지 등 인터넷상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을 직접 낮과 밤에 걸어 다니면서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환경 체크리스트
1. 관리실 및 방범 시설 여부
2. CCTV 설치 여부
3. 주변 소음 정도(주변 유흥시설)
4. 집에서 대중교통까지 거리
5. 병원, 마트, 카페 등 편의 시설 여부
6. 쓰레기 배출 장소와 일자
7. 회사 혹은 학교와의 거리

방을 알아볼 땐 날씨가 좋고 밝은 낮 시간인 11시~ 16시 사이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밖이 환해야 원룸 내부의 문제점을 더욱 뚜렷하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해가 잘 들지 않는 집은 빨래가 잘 마르지 않고, 곰팡이에 취약하기 때문에 방불을 모두 끈 상태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채광을 확인해야 합니다. 채광이 확인되었다면 벽과 벽지, 장판, 문, 옵션 가구 등의 상태를 파악하고 파손이나 고장 난 것들이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보수가 필요한 곳이 있다면 집주인과 계약 전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의 내부 체크리스트
1. 창문 크기 및 채광, 통풍 확인
2. 싱크대, 수납장 등 파손 수리 여부 확인
3. 해충 차단 여부 확인
4. 보안 안전 확인
5. 단열 방음 차단 여부 확인
6. 도배 장판 교체 여부 확인
7. 벽 주변 외풍 확인

수압, 온수, 배수는 꼭 점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화장실 변기 레버를 내리고 세면대에 물이 잘 나오는지를 체크하면서 수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세면대 배수구를 막고 물을 1~2분 채웠다가 한 번에 내려가는 속도를 보며 배수 상태도 점검해주세요. 보일러를 가동 후 온수가 잘 나오는지를 통해 보일러 상태도 점검해보세요.

화장실&부엌 체크리스트
1. 수압과 배수 확인
2. 곰팡이 흔적 확인
3. 일체형 분리형 확인
4. 창문&환풍기 여부 확인
5. 보수가 필요한 부분 확인
6. 보일러 연식 확인

집 알아보기 마지막 단계! 마음에 드는 집을 고생해서 찾았기 때문에 계약 내용을 관대하게 훑어보고 넘어갈 수 있는데요. 소중한 보증금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입니다! 전 세입자가 계약한 지 얼마 안됐는데 나간다거나 오랫동안 공실로 있는 경우, 그리고 너무 자주 광고가 올라온다면 문제가 있는 집일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세요. 등기부 등본을 통해 계약하고자 하는 원룸의 근저당 및 가압류 상태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가능하다면 대출이 없는 곳이 좋지만, 주택담보 대출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이 주택 매매가의 70%를 넘지 않는지를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계약조건 체크리스트
1. 공실 여부
2. 매물 발생 이유
3. 부동산 중개 수수료
4. 이중계약 여부
5. 전입신고 가능 여부
6. 집 융자 체크
7. 관리비와 관리비 포함 항목 체크

여기까지 좋은 원룸 구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원룸 위치 선정부터 계약 과정까지 정말 하나라도 중요하지 않은 게 없는데요.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체크리스트를 염두하고 알아본다면, 몸만 쉬는 곳이 아니라 마음마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좋은 원룸을 구할 수 있을 거예요. 히릿은 여러분의 성공적인 독립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