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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약의묘미

통장 뚫는 엥겔 지수! 식비를 아끼는 고양!

여러분은 한 달 생활비로 얼마를 쓰시나요? 한 설문에 따르면 2020년 직장인 월 평균 생활비는 약 *116만 원이고 그 중 식비가 49.6%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그만큼 식비를 절약한다면 내 통장이 텅장이 되는 것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엥겔 지수 회복을 위한 식비 절약 방법을 소개합니다!
(*2020년 벼룩시장 구인구직 설문)

 

1. 외식 스케줄 체크하기

식비 절약은 외식 줄이기부터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식사를 집에서 해결하면 좋지만 생일, 모임, 데이트 등 피치 못하게 외식을 해야 하는 날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외식하는 날을 미리 달력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외식 패턴을 파악해서 스케줄 이외에 불필요한 외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냉장고 파먹기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외식이나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는 일이 많은데요. 배달로 먹으면 2~3000원의 배달비도 발생하는 만큼 식비를 절약하기 위해 냉장고 파먹기에 도전하는 것은 어떨까요?

냉장고 파먹기란 최대한 장보기를 줄이고 냉장고 안의 식재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끼니를 해결하는 절약법 인데요. 지금부터 효과적으로 냉장고 파먹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냉장고 지도 만들기

냉장고 파먹기를 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냉장고의 식재료 파악 및 정리 정돈 입니다. 냉장고 지도를 작성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냉장고 속 모든 재료를 모두 꺼내어 버릴 것과 먹을 것은 구분한 뒤 냉장고 지도에 적어 붙여 놓으면 어떤 식재료가 어디에 얼마나 남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가진 재료를 활용한 대체 레시피 개발하기

모든 음식을 정석 레시피로 요리하려면 그때마다 필요한 재료를 사야 합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냉장고 파먹기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대체 레시피를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대신 베이컨이나 닭 가슴살을 활용하거나 굴소스 대신 간장+설탕을 활용하는 등 최대한 가진 재료에서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는 대체 레시피를 개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3. 도시락 싸기

매일 점심값으로 얼마나 쓰고 있으신가요? 회사에 구내 식당이 없다면 점심한끼에 보통 6~8,000원 정도일 텐데요. 매월 약 2~30만원 정도 점심값으로 쓰고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점심 물가가 오르면서 도시락 족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매일 도시락을 싸는 것이 귀찮은 분들에게 밀프렙을 추천합니다. 밀프렙이란 Meal + Preparation의 합성어로 3~7일치 끼니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말을 이용해 일주일 치 식사를 미리 조리하여 밀폐 용기에 담아놓고 출근할 때 가지고 갈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자신이 일주일 식단을 직접 짜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4. 가짜 배고픔 극복하기

야심한 밤 가장 견디기 힘든 것이 바로 야식의 유혹인데요. 저녁을 먹고도 야식이 땡기는 이유는 대부분 가짜 배고픔 때문입니다. 대부분 야식은 배달 음식을 먹기 때문에 불필요한 식비 지출을 할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과 비만을 유발하니 건강을 위해서도 야식을 줄여야 합니다.

가짜 배고픔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물을 섭취하거나 양치질을 하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가짜 배고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운동, 독서취미 생활에 집중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엥겔 지수 회복을 위한 식비 절약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것 같이 느껴지는 요즘! 현명하게 식비를 절약해보세요! 다음에도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