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이미지 데스크톱용 커버 이미지 모바일용

슬리로운 생활

힙스터의 성지! 서울 등산코스 추천

4050 세대의 전유물이었던 등산이 최근 2030 세대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감염 바이러스로 인해 집콕생활에 갑갑함을 느끼거나 폐쇄된 공간에서 운동하기 꺼려지는 사람들에게 등산은 하나의 탈출구가 되고 있는데요. 정상 등반 인증샷, 등산 맛집, 등산 패션처럼 등산이 2030 세대에게 퍼지면서 하나의 힙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히릿 채널에서는 산 중에서도 SNS에서 핫한 힙스터의 성지! 서울 등산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등산 난이도★☆☆☆☆
등산 시간 왕복 1시간~2시간

힙스터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산은 바로 인왕산인데요. 인왕산의 가장 큰 매력은 등린이(등산+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올라갈 수 있는 낮은 난이도와 일몰과 도심의 야경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등산로와 밀집해있는 서촌은 분위기 좋은 카페와 맛집이 많아 등산 이후 즐길 거리 또한 풍부합니다. 과거 경호 목적으로 일부 통제되었던 등산로와 청와대 방향으로 한 사진 촬영도 전면 개방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등산 난이도★★☆☆☆
등산 소요 시간: 왕복 2시간

아차산은 서울 광진구와 중랑구에 위치한 산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 곳입니다. 산의 높이가 비교적 높지 않지만 일출 보기 좋은 서울의 명소로 항상 뽑힐 만큼 멋진 경치를 자랑합니다. 산을 조금만 올라가도 서울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경치를 볼 수 있어 오르는 맛?이 나는 산입니다. 아차산 정상에 오른 뒤에도 체력이 남아있으시다면 바로 옆 용마산도 함께 등반해보세요.

등산 난이도★★★☆☆
등산 소요 시간: 왕복 2시간

청계산은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과천시, 의왕시, 성남시 경계에 걸쳐있는 산인데요. 청계산은 일명 ‘청계단’으로 불릴 만큼 계단이 상당히 많습니다. 등산로 대부분이 계단으로 되어있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그만큼 안전하게 산을 오를 수 있고 팻말 또한 잘 정비되어 있어 처음 산을 오르는 분들도 길을 헤맬 염려가 없습니다. 청계산에 또 다른 특징은 흙산이라는 점인데요. 흙산은 돌산 대비 대체로 경사가 평탄하고 숲이 울창한 편입니다. 청계산을 오를 때 주변 나무가 많아 숲속을 걷는 느낌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등산 난이도★★★★☆
등산 소요 시간: 왕복 3시간 30분

관악산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과 동작구 사당동 경계에 위치해 있는데요. 후반부로 갈수록 바위를 붙잡고 올라가야 할 정도로 험난한 코스이지만 인구 밀집 지역 가운데 위치해 있어 많이 찾는 등산 명소이기도 합니다. 다른 산에 비해 여러 고개를 넘어야 하는 관악산의 일반 코스는 등린이분들에게 부담될 수 있는데요. 서울대 건설환경연구소-깔딱고개 코스는 등린이 분들도 도전해볼 만한 코스입니다. 올라갔던 길로 다시 내려오는 것이 위치를 가늠할 수 있어 더욱 수월한 방법이며, 악산을 오를 때는 반드시 등산화 등산 장갑을 챙겨가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등산 난이도★★★★★
등산 소요 시간: 왕복 3시간 30분

서울에서 가장 높은 산은 837m 높이를 자랑하는 북한산입니다. 북한산의 최고봉인 백운대를 오르는 북한산성 코스는 북한산성의 주요 성문과 탐방로 주변 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을 두루 감상할 수 있어 많은 등산객에게 사랑받는 인기 코스인데요. 전반적으로 코스 난이도는 평이한 편이지만, 백운대로 오르는 후반부 코스는 암벽 경사가 가파르기 때문에 등산화와 등산 장갑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서울에서 가장 높은 산인 만큼, 백운대 정상 등반 인증샷은 힙스터들의 필수 코스겠죠?

힙스터들에게 인기 있는 서울의 산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처음 오르는 산이라면, 산에 오르기 전 반드시 코스를 알아보고 등산 난이도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산이라고 해도 코스마다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다르니 등린이 여러분은 쉬운 코스부터 하나씩 정복하면서 체력을 키워보세요. 코로나19를 피해 등산을 선택했지만 최근 급격한 등산의 인기로 대중교통과 등 하산에 인파가 몰릴 수도 있는데요. 더욱 안전한 등산을 위해 탐방객이 몰리는 시간대인 오전 10시와 오후 4시 전후에는 가급적 등산을 피하고, 등산로 인근의 화장실 같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는 위생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